정상 운행이 가능한 노후 경유차를 일찍 처분하게 되면 나라에서는 차종, 연식에 따른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희망하신다면 주행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상태여야 하기 때문에 아예 움직일 수 없을 정도까지 더 주행하시기보다는 이 정책으로 처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오래된 차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매매가 잘 이루어지지 않다 보니 마지막은 결국 폐처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곧 폐기 처분할 자동차라면 국가 지원금까지 더 받으면서 갤로퍼 조기폐차를 하는 것이 모든 면에서 이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후차를 보유하고 있는 차주님에게 경제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이 정책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1. 자격 조건이 맞는지부터 알아보아야 합니다.
가장 먼저 내 차가 국가가 정해놓은 기준에 맞는지부터 알아보아야 합니다. 나라에서는 대기질 오염의 주범으로써 최대한 빨리 폐기해야 하는 종류의 차를 구분 해 놓았는데요. 거기에 해당이 되는 경우에만 갤로퍼 폐차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깨끗한 대기질을 조성하기 위해서 국가에서는 어마어마한 국가 예산을 투입하여 일찍 폐기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공공기금을 지원하는 것이기에 아무래도 신청 가능한 대상이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먼저 채워야 할 조건은 지역입니다. 우리나라 중에서 대기질이 가장 좋지 못하고 많은 차량의 통행이 이루어지는 곳, 인구 밀도가 높은 곳 등을 위주로 지역을 선정하게 되었는데요. 그곳이 바로 수도권입니다. 보통은 대기관리권역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 경기도 지역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수도권은 아무래도 많은 것들이 밀집해 있다 보니 대기질 개선 정책을 펼치지 않는다면 공기질은 더욱더 악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곳에 최소 6개월 동안은 거주지 등록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등록 지역이 중요하며 다른 비수도권에서 주로 주행을 하신다고 해도 그것은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다는 점 참고해 주셔야겠습니다.
두 번째는 주행은 더 할 수 있을 정도로 차의 컨디션이 좋아야 하는데 이 주관적인 부분을 증거로 할 수 있는 정기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모든 부속품들이 제 기능을 하는 것으로 판단되어야 하는데 매연 항목은 합격이 되지 않아도 관허 88 센터로 검사결과서를 같이 보내주신다면 문제없이 신청은 가능합니다. 모든 자동차는 출고 시부터 배출가스 등급이 정해져서 나오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로 6을 토대로 이 배출가스의 기준을 잡고 등급을 나누고 있는데요. 가장 낮은 등급이라 할 수 있는 5등급에 속해 있는 차들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하실 때에 차주 명의가 적어도 6개월 동안은 유지가 되고 있는지를 함께 확인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LPG 엔진으로 바꾼 이력이 있다거나 매연저감장치를 정부 보조금을 받아 이미 설치한 상황이라면 조건이 맞지 않아 절대 접수를 하실 수 없습니다. 위 기재해 드린 조건은 차주님께서 바로 파악하기 쉬운 내용들이기에 자격에 대한 확인이 크게 어렵게 느껴지진 않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자격 기준에 맞는지는 88 센터에서 다시 한번 확인을 해 드리기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 국가 예산이 남아있는 경우에만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갤로퍼 조기폐차는 연초에 나라에서 집행한 1년 치 예산이 모두 사용된 이후라면 신청할 수가 없습니다. 각 지자체 별로 올해 얼마의 예산을 갖고 몇 대 차량을 적용할지 정하여 대부분은 1월과 2월 사이에 공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미 많은 분들이 선착순으로 접수를 완료하셨다면 남아있는 예산이 부족해서 올해는 더 이상 접수를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예산이 남아 있는지 또한 직원을 통해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3. 진행은 정부 허가받은 업체를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처럼 갤로퍼 조기폐차의 가장 첫 단계는 88 폐차장에서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자격 조건 확인은 물론이고 차에 미납된 금액이나 저당, 압류 등이 검색되는지까지 꼼꼼하게 체크를 한 후 신청서를 제출해 드리고 있습니다. 차주님은 꼭 필요한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의 사진을 문자로만 보내 주시기만 하면 되고 나머지는 담당 직원들이 책임지고 처리해 드립니다.
4. 마무리되는 기간은 약 2달가량입니다.
마무리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빠르면 약 2 달입니다. 서류 심사 과정이 있기에 접수하고 견인하는 데까지는 약 일주일에서 2주가량 소요되고 견인 후 성능검사를 거쳐 분해와 말소까지 하는데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초에는 조기폐차 접수가 시작되어 가장 많은 신청자가 한꺼번에 몰리게 되는데 이 기간이 조금씩 더 지체가 되어 최대 한 달 정도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말소까지 끝내고 난 후 45일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갤로퍼 조기폐차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대부분은 신청을 일찍 해서 말소도 일찍 끝난 분이 가장 먼저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식으로 차량 정리를 할 때 폐기장에서 고철값을 드리고 있는데요. 나라에서 보조금이 나오기 때문에 이 기본 고철 보상금을 받지 못하는 걸로 알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는 정부에서 추가로 정책적인 지원을 하는 것이므로 원래 받을 수 있는 고철값 또한 가감 없이 그대로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갤로퍼 폐차 가격 자체가 커지게 되고 그러다 보니 많은 차주님들이 이 제도를 긍정적으로 여기시고 신청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겠지요.
얼마 남지 않은 올해 지금이라도 노후 경유차 처분을 희망하신다면 예산이 남아 있을 때 진행하시는 것이 좋으니 관련해서 언제든지 물어보시면 정확한 답변 및 도움을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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