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등록되어 있는 차 중에서 가장 많은 운행 제재를 받는 종류는 아무래도 노후 경유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래된 디젤차에서 대기질을 악화시키는 황산화물,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및 탄화수소 등이 가장 많이 배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 기등록되어 있는 오래된 경유차는 전체 디젤차의 약 30%에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만약 이런 차들이 아무런 제재 없이 매일 도로를 주행하게 된다면 미세먼지 수치는 절대 줄일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 중 하나는 계절 관리제입니다. 1년 중 가장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심각한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수도권 지역에 등록된 배출가스 5등급 차를 집중적으로 주행 규제하는 정책입니다. 안 그래도 대기질이 좋지 못한 시기에 5등급 차량이 운행됨으로써 더 악화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러한 제재가 불편하게 느껴지신다면 카니발 조기폐차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 주행 가능 여부는 왜 확인하는 것일까?
보통 카니발 폐차는 보통 주행을 할 수 없고 연식이 다 한 차량이거나 사고로 수리가 불가능할 때 이루어집니다. 그러다 보니 이 제도도 당연히 더 주행할 수 없는 차를 처분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 정책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꼭 주행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을 확인하는 절차도 따로 있습니다. 입고된 차의 운행 가능성을 확인하는 성능 검사입니다. 접수 시에 정기 검사 결과도 필수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2년 안에 받은 관능검사에서 매연 단 한 가지만 제외하고는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을 때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언제라도 차주가 원할 때 자유로이 주행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 조건이 필수로 부합해야 하는 이유는 운행을 할 수 있어야만 매연 배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것 이외에도 6개월 이전부터 해당 차를 소유하고 있어야 하고 수도권에서도 반년 이상을 살고 있어야만 합니다. 또한 매연저감장치를 달지 않아야 하고 배출가스 5등급에 포함되어야만 합니다.
2. 두 군데서 금액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일반 폐기와 또 다른 차이점은 센터에서 카니발 폐차 보상금을 받고 정부에서는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인 고철값만 받고서 차를 정리할 수 있는 일반 처분 방식과는 다르게 나라에서 300만 원 이하의 보상금 ( 3.5톤 미만, 상한액)이 주어지기 때문에 금액적인 메리트는 그 어떤 방식보다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조건만 갖추었다면 이렇게 추가 그랜드 카니발 조기폐차 지원금을 더 받으면서 노후 경유차를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내 차도 자격 조건이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많은 차주님들이 관허 88 폐차장을 통해 알아보고 계십니다.
3. 접수는 관허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카니발 조기폐차는 저공해사업과 함께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라고 하는 곳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개별적으로 신청도 가능하지만 모든 것을 스스로 준비해야 하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도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개별적으로 신청을 직접 하기 어렵다면 88 센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협회에서 모두 접수를 받았지만 한꺼번에 많은 신청자가 몰려 업무 처리가 지체되고 응대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되었습니다. 그래서 접수 가능한 곳을 한 곳 더 늘려 그곳에서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정하였습니다. 그곳이 바로 88 센터이며 유선 통화 한 번만 한 후 신분증, 통장 사본, 자동차 등록증만 사진 찍어 보내주시면 차주님을 대신해서 직접 협회에 제출해야 할 서류나 신청서 작성부터 접수까지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거기다 최종 접수 이후에 이루어지는 견인, 해체, 말소등록까지 모두 이곳에서 순차적으로 진행이 되므로 첫 과정부터 이곳에 맡기는 것이 훨씬 더 수월합니다. 서류 접수를 하게 되면 늦어도 2주 안에는 합격 여부를 문자로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4. 서류 준비는 소유주에 따라서 조금 다릅니다.
앞에서 알려드린 것은 개인 단독 소유일 경우에 준비해야 할 서류이고 공동, 법인에 따라 다르게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센터에 담당자에게 바로 사진으로 찍어 보내도 되는 것이 있는가 하면 꼭 기사님 편으로 전달해야 하는 서류도 있습니다.
- 개인 :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 사본, 통장 앞면 복사본
- 공동 : *차량 등록증, 모든 명의자의 신분증, 통장 사본(보조금 받는 분), 지원금을 포기하시는 분의 인감 날인된 *위임장(88 센터에서 제공)과 *인감증명서
- 법인 : *자동차 등록증,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 *법인통장 복사본, *사업자등록증 복사본
※ 별표(*)된 서류는 차를 반납할 때 반드시 기사님께 전해 주셔야 합니다.
어떤 일이든지 필수 서류가 완벽하게 준비되지 않았다면 그다음 과정을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그랜드 카니발 조기폐차도 마찬가지이며 특히 통장 사본을 보내실 때는 꼭 소유자 이름으로 된 계좌여야만 정부 보조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셔야겠습니다.
5. 성능검사에서 불합격된다면?
서류 심사를 합격하게 되면 희망하는 날짜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기사님이 찾아가서 인계 후 가져오게 됩니다. 입고된 차량들은 성능 검사를 필수로 거쳐야만 합니다. 여기에서 불합격이 되는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주행에 대한 기능은 아무 문제가 없더라도 차의 외관에 파손이 심하다거나 부식, 천공, 찌그러짐이 있을 때는 불합격 처리가 됩니다. 찌그러진 부분을 펼 수 있다면 간단한 수리 과정을 거쳐 재검을 받는 것이 좋으며 검사를 받기 전에 입고된 차를 오랜 경험을 가진 직원이 사전에 미리 체크하고 있으니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는다거나 중간에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될 때 브레이크나 조향, 핸들링, 전기 접합부에 이상이 있다면 그것도 당연히 부적합 처리가 됩니다. 그래서 입고된 차들은 오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직원이 사전에 불합격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차주님에게 알려드리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정부 보상금은 언제, 어떻게 받는 건가요?
성능검사를 합격하게 되면 이제 일반 카니발 폐차하는 것처럼 해체를 한 후 소유주를 대신해서 말소 행정처리까지 진행해 드립니다. 그리고 말소가 완료되었다는 증명서를 발급받아서 차주님에게 문자로 전송해 드립니다. 여기까지만 처리해드리면 혼자 지원금 신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판단되어 88 센터에서는 대신해서 1차에 해당되는 것까지는 접수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말소가 된 후 약 2달의 시간이 흐른 뒤에 관할청으로부터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알고 계셔야 하는 것은 1차에 해당되는 것은 전체 금액 중에서 70%만 지급되고 나머지는 어떤 차를 사게 되는지에 따라서 정부에서 지급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를 판매하는 직원을 통해서 경유, 중고차의 경우는 대상이 될 수가 없으니 가솔린, 전기, 하이브리드 차종을 새로 산 후 2차 정부 보조금을 신청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것을 보면 차주님이 카니발 2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위해서는 조건이 부합되어야 하고 협회를 이용하는 것보다 88 센터를 통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것은 만약 노후 경유차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어 다른 곳보다 카니발 폐차 가격을 더 받을 수가 있으니 처분할 계획이라면 관련해서 언제든지 물어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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