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엠 대우에서 만든 최초의 SUV는 윈스톰으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생산되어 비교적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은 차량입니다. 하지만 단종이 되어 아쉬워하는 소유주들이 정말 많으셨는데요. 그래도 튼튼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현재까지 보유하고 계시면서 아주 잘 타고 다니시는 분들도 있지만 10년이 넘어가면서 수리를 조금씩 하며 운행하시는 소유주도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의 생명은 기본적으로 안전한 주행과 기동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두 가지를 지키는 것이 이제는 힘들다고 판단된다면 계속 세금을 지불하는 것보단 윈스톰 폐차 비용을 덜 내면서 가격은 제대로 받고 처분하시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국가 지원금을 받고 윈스톰 조기폐차를 진행하고 싶어 하지만 정부에서 정한 배출가스 기준에 4등급에 포함되기 때문에 대상이 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일반 폐차로 진행하셔야 하는데 우선 믿고 위탁할 수 있는 곳을 발견하셔야 할 텐데요. 보다 현명한 결정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정식으로 허가받아서 운영 중인 88 폐차장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 과정과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Q1. 아무 데나 가까운 곳에서 차량 폐기를 해도 괜찮을까요?
A. 결론부터 먼저 안내드리면 섣부르게 결정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상당히 많은 분들도 놓치고 있는 부분이 모두 정부에서 다 같이 승인받은 곳으로 생각하신다는 것입니다. 88 센터처럼 협회의 공인을 받아 당당하게 운영하는 곳이 있는 반면에 허가 조차 받지 않은 채 불법으로 운영하는 곳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불법적으로 설립이 된 곳들은 나라의 법망과 감시를 피한 채 각종 나쁜 수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차주님에게는 직접 처리할 것처럼 말한 뒤에 다른 곳에 맡겨 중간 이윤을 챙기기도 하거나 말소 등록을 제대로 하지 않는 곳도 무척 많습니다. 이 경우 폐기장의 규모와 전문 장비, 인력 등 꼭 필수로 갖춰져 있어야 하는 것들도 부실합니다.
또한 차량을 인계해 갔다가 처분하지 않고 그대로 타인에게 넘기는 수법도 부지기수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불법적인 처리장만 믿고 기다리던 분에게는 날벼락과도 같은 소식이 아닐 텐데요. 추후 불법 대포차로 운용되거나 벌금, 과태료 같은 세금 납부도 전적으로 소유주에게 부과되니 꼭 안전한 센터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88 센터처럼 정식으로 허가 승인을 받은 곳에서 진행하실 경우 안심하셔도 됩니다. 중간에 아주 작은 일이 발생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고 말소 과정이 끝나면 등록증까지 보여드리기 때문인데요. 또한 폐차보상금 지급도 미루지 않고 당일날 처리하는 안심 기관입니다. 이 부분을 조금 더 명확히 체크하기 위해서는 직원에게 사원증을 사진 찍어 문자로 보내 달라 말씀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것과 함께 사업자등록증이 구비되어 있지 않다면 그날부로 다른 센터를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Q2. 윈스톰 폐차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고 있는 건가요?
A. 이번 질문은 많은 분들의 공통적인 관심사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철값을 많이 받을수록 만족도는 자연스럽게 올라가기 마련인데요. 그러나 막상 지급된 금액을 보았을 때 처음 예상한 것과는 다르거나 미리 고지받은 액수와 차이가 심하게 나서 착잡해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일반적으론 자동차에서 공통적으로 탈거해야 하는 부품 중 엔진, 밋션, 촉매, 알루미늄 휠 등을 1차적으로 선별합니다. 그다음 나머지는 압축기에 넣고 고철로 처리해 철강 시세를 따르게 됩니다. 이게 바로 평범한 업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방식이며 별다른 전문 장비가 준비되지 않아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평범한 방법을 따르면 윈스톰 폐차 보상금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핵심 부품만 떼어낸 뒤 모두 고철로 분류를 하기 때문에 철강 시세가 아무리 높아도 어느 정도 한계치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많은 정보를 수집한 분들은 저희 88 센터처럼 리사이클링 환경을 구축한 곳을 골라 찾아오십니다. 이것은 재활용이란 뜻으로서 엔진 같은 필수 부품을 제외한 다른 부속품까지 재활용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자동차에는 주요 부속품을 제외하고도 정말 다양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작은 것들까지 모두 탈거해서 국내외의 다양한 판로를 통해서 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발생하는 추가 이윤을 센터만 가져가는 것이 아니고 일부를 차주님에게도 같이 드리고 있기 때문에 이런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곳을 선택하셔야 만족스러운 액수를 받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Q3. 그 외에 알아야 하는 주의사항은 없을까요?
A. 위의 두 가지를 체크하셨다면 폐기 시 발생할 수 있는 추가금을 살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게 바로 견인비입니다. 고철값 높게 받았지만 정작 견인비가 발생해 실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만약 부당할 정도로 과한 금액을 당당히 요구하는 곳이 있다면 그런 대우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88 센터의 경우는 차량 처리 시 짝꿍처럼 따라다니고 있는 견인 작업에 대해서 절대로 추가금을 일체 받지 않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윈스톰 폐차 비용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는 차주님의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탁송비 역시 부담드리지 않고 전면 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중요한 정보를 알려드렸으니 이제 접수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하시면 되는데 전혀 어려운 게 한 가지도 없습니다. 처분할 차종과 살고 있는 지역만 알려주시면 받을 수 있는 고철값에 대해서 안내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견인과 탁송을 신청하기 전에는 서류에 대해서 안내를 받게 되는데 민증 또는 운전 면허증과 같은 신분증과 함께 고철값 받을 계좌 번호가 필요하며 두 개는 문자로 간편하게 보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자동차 등록증은 원본을 이용해서 말소를 진행하기 때문에 차량 내부에 수납해 두면 됩니다. 그런 후 차를 보낼 시간과 장소만 알려주시면 기사님이 방문해서 인계 후 입고를 시키고 분해와 말소 작업을 거의 동시에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모든 작업이 진행되는데 보통 대부분 당일 처리가 완료되며 말소 사실 증명서는 문자로 보내드리고 있으며 윈스톰 폐차 보상금도 입고되는 날 저녁에 한꺼번에 처리해 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만약 차를 넘겨줄 때 바로 받기를 희망하시는 분이라면 접수할 시점에 미리 말씀해주시면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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