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폐차에서 가장 중요한 인증여부 간과하지 마세요.
오래되거나 고장 또는 사고로 인해서 차를 처분할 계획이라면 정부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은 관허 88 폐차장을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곳은 차주님이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며 레이 폐차 보상금이나 비용에서도 비교 우위에 있는 곳이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폐처분을 위해 가장 중요한 항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센터까지 내방하실 필요는 없이 승인을 받았는지 아닌지는 간단히 인증서나 허가증 등으로 파악하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받아 보실 때도 바로 담당자에게 요청하시면 국가의 허가를 받은 곳이라는 것들을 보내 주실 것입니다. 만약 이런 영업증이나 사원증을 갖고 있지 못한 업체는 공단에 정식적인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무허가 업체이니 피해서 접수를 해 주셔야겠습니다.
이처럼 국가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범법 행위들이 발생이 된다고 해도 차주님이 그에 합당한 배상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 볼 수 있습니다. 업체에서 업무를 잘못 이행하여 문제들이 발생되면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어야 하지만 무허가 센터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차주를 속여 더 많은 레이 폐차 비용을 받아 낸다거나 말소등록이 되지 않은 채로 차를 위법행위에 사용하고 모든 책임을 소유주에게 전가시키기도 합니다.
이런 억울한 상황을 언제 겪을지 몰라 불안해하면서 차를 처분하실 필요는 없겠지요. 접수를 할 때도 유선 연결 한 번이면 내 차는 어떤 방법으로 폐기처분을 해야 하는지에서부터 준비서류 과정까지 모두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폐처분 방법은 소유주가 직접 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자동차 원부를 띄워 조회를 해 보아야만 합니다.
이 원부는 한마디로 신분증과 같은 개념이고 거기에는 차의 생산일부터 색상, 연식, 차종, 인적 사항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런 기본 항목 이외에 압류 등록이 되었다거나 저당설정이 있을 때도 그런 내용들을 모두 기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접수할 때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어떤 내용으로 압류가 걸려 있는지 촉탁 기관은 어디인지 자세하게 기록이 되어 있으니 이를 토대로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주님이 차량만 먼저 폐기 처분하여 계속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 같은 의무 비용을 없애고자 하실 때는 차만 먼저 말소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미납한 것을 모두 해결한 후에 폐기처분을 할 수 있었지만 2003년부터 일부 법을 개정하여 압류 폐차를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번호판을 영치하거나 고장으로 인해서 주행을 할 수도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다양한 세금들을 납부해야 합니다. 차에 압류가 걸려있다는 것은 금전적인 어려움이 있다는 의미인데 폐처분을 원하더라도 미납한 것을 갑자기 처리하기가 어려울뿐더러 쌓여가는 유지비 때문에 경제적 압박이 더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런 상황의 차량도 11년 이상이 되었다면 레이 폐차를 할 수 있도록 허가하여 의미 없는 비용 납부를 막아드리고 있습니다.
원부가 깨끗한 상태라면 일반 폐처분 방식을 이용하는데 24시간 안에 말소까지 진행하는 가장 빠른 폐기방법인지라 많은 차주님들이 선호하시기도 합니다. 접수는 간단한 통화로 진행이 가능하며 신분증의 사진만 문자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접수가 끝나면 바로 견인을 할 수 있으며 기사님이 차가 위치해 있는 곳까지 직접 오셔서 수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차량 이동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때 꼭 챙겨 주셔야 하는 자동차 등록증은 사본 형태로는 받지 않고 있으면 꼭 원본으로 제출되어야 합니다. 이것을 분실하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신데 손쉽게 재발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온라인이 편하신 분들은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해 발급받으시면 되고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주민센터를 통해서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이제 차가 88 센터에 입고된 후에 가장 먼저 진행 되는 것은 번호판을 탈거하여 사용할 수 없도록 반납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별 것이 아닌 것 같지만 이 과정을 빼놓고 다음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면 그것도 법에 위배가 되어 법적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그 후에는 레이 폐차 가격이 결정되는데요. 공차를 만든 후 중량을 재서 고철 시세를 반영한 후 순수 기본 보상금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 시세가 대부분 비슷하기는 하지만 수도권에 가까운 곳일수록, 고철 거래가 활발한 시기에, 경제가 활성화되었을 때는 조금 더 올라가기도 합니다. 중량이 기본 금액에 가장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형 및 경차보다는 트럭이나 승합차가 더 높은 기본 고철값이 정해지고 있습니다.
관허 88 센터에서는 이 금액 이외에 추가로 부속품 값까지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모든 업체에서 이 부속품 값을 차주에게 다시 되돌려 드리는 건 아니기 때문에 레이 폐차 보상금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만족하실 것입니다. 중고로 재사용할 수 있는 부속품은 꽤 여러 종류입니다. 그것들을 작업자가 모두 탈거해 낸 후 유통까지 한다면 내 차에서 나올 수 있는 최대 수익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이 금액은 현금으로 지급이 되고 있으며 일반 폐차를 했다면 당일에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한 종류의 차를 오랫동안 타고 다음 새 차를 구입하셔야 한다면 그 차량 가격만 준비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수수료와 세금까지 생각하셔야 하기 때문에 레이 폐차 비용 및 보상금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항목을 간과한다면 높은 금액은 커녕 사기행위에 휘말릴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주의를 기울이시어 신중한 결정을 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