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폐차

엑스트렉 조기폐차 또는 액스트렉 폐차할 때 편하게 처리하세요.

친절한 자동차 폐차 2020. 10. 28. 08:26

 

노후 경유차 제도 관련된 것을 검색하다 보면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오히려 많은 정보로 인해 더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정책을 이용하는데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중요한 정보만 콕콕 집어내서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도록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정식 허가받은 88 폐차장에서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엑스트렉 조기폐차의 가장 중요하고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조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략 여섯 가지 정도 되는데요. 이것은 국가에서 정해 놓은 항목으로 모두 다 적용이 되어야만 접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조건을 가장 먼저 확인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 수도권에 최소 6개월 이상 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인할 것

 

먼저 이 정책은 대기질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지역인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를 그리고 경기도 지역 위주와 대리 관리 권역으로 묶여 있는 곳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곳에 전입신고가 적어도 반년 이상은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이 기간은 대기관리권역 내에서 주소 이전을 하더라도 같은 지역으로 합산이 되어 6개월만 넘었다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명의는 신청을 하는 차주님의 것이 적어도 6개월 이상은 변경이 되지 않고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자동차는 언제라도 정상적으로 주행할 수 있어야 하며 정기 검사에서 모두 합격되어야 합니다. 다만 매연 부분에서 불합격을 받았다면 그때도 접수는 가능하니 관련해서 언제든지 요청 주시면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주행이 안 되는 차는 액스트렉 조기폐차를 신청할 수가 없는데 매연이 가장 많이 나오는 노후 경유차를 주행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 만든 정책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타고 다닐 수 있어야만 대기질 오염의 주요인으로 볼 수 있겠죠. 그래서 정상적으로 주행이 가능한지 엔진과 미션과 같은 주요 부품들을 다시 확인하는 절차를 서류 심사를 마치게 되면 성능검사라는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아야 만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제도는 대기질을 악화시키는 주범이 되는 오래된 디젤차를 액스트렉 폐차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매연이 적게 나오는 엘피지로 바꾼다거나 매연저감장치를 설치했다면 굳이 국가에서 지원금을 지급하면서 폐기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특히 매연 저감 장치는 이미 국가가 보상금을 주면서 설치를 권장하고 있고 설치비의 거의 80% 이상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하기 때문에 중복 지급이 어려워 접수를 할 수 없습니다.

 

 

 

 

 

- 배출가스에 등급이 5개 구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가장 낮은 단계인 5등급을 받은 경유차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요즘 새롭게 출시되는 디젤차도 3등급에 해당되며 오래된 경유 차량은 대부분 가장 낮은 등급인 5등급에 해당이 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차가 무슨 등급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사이트에 접속하신다거나 지역번호 플러스 114 혹은 한국 환경 공단 고객센터(1833-7435)에 물어보시면 바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알려드린 것이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신청 자격입니다. 그렇다면 엑스트렉 조기폐차는 어디를 통해 접수를 해야 할까요? 바로 관허 업체인 88 센터를 통해 접수 및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간편하게 유선 통화 한 번만으로 자격 조건에 대한 확인과 신청서 작성까지 모두 진행하실 수가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은 차주님께서 하시는 것이 아니라 신분증, 통장 사본, 차량 등록증의 사진만 문자로 보내주시면 관허 센터에 담당자가 직접 진행하여 협회로 제출합니다. 그러면 약 1~2주일가량 서류심사기간이 지나고 여기에서 통과되면 견인을 할 수 있습니다. 견인을 할 때는 사진으로 보내주신 것 중에서 반드시 차량 등록증의 경우 원본이 필요하니 기사님에게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액스트렉 조기폐차 국가 보조금의 최종적인 결정은 성능 검사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상작동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검사는 부품 이외에도 차량 외관까지 체크하여 적합여부를 가려내게 됩니다. 외관은 주로 심한 부식과 파손 등을 확인하기 때문에 이런 파손이 차에 확인이 된다면 접수하기 전에 담당자에게 꼭 얘기를 해주셔야만 합니다. 그 기준을 차주가 정확히 알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사진을 찍어서 보내주시면 성능 검사 합격여부를 대략적으로 안내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이 검사가 끝나면 관허 센터에서 차량 해체 후 마지막으로 말소 등록까지 처리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국가 보조금은 차량 연식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상한선이 300백 만원까지로 되어 있으며 말소가 된 후 약 45일 이상 기간이 경과해야만 받을 수가 있으며 엑스트렉 조기폐차를 끝냈다면 70%는 무조건 받을 수 있고요. 나머지 30%에 해당하는 금액은 상황에 따라서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금액을 모두 다 받으시려면 경유차를 다시 구입하시면 안 되고요. 중고차 및 이륜차를 살 경우에도 나머지 2차 지원금은 받을 수가 없습니다. 꼭 신차를 사는 경우에야만 온전하게 정부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되고 2차 신청은 대리점 직원을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여러 가지 조건 중에서 한 가지라도 해당이 안 되는 경우라면 어쩔 수 없이 일반 엑스트렉 폐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신분증만 사진으로 보내주시면 되고 당일 바로 차를 가져 간 후 말소까지 처리해 드리고 있으니 관련해서 추가로 궁금한 것이 있거나 진행을 원하실 때 언제든지 요청을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것은 가능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노후 경유차 제도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으니 추가로 알고 싶은 것이 있거나 해결이 안 되는 부분이 있을 때 물어보시면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직원이 완벽하게 가능 여부를 답변해 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