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에 대한 종류는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원인 이외에도 산업 발전으로 인하여 만들어지는 오염물질도 있습니다. 자연적 원인으로 인한 오염은 인간이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그것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밖에는 없겠지만
인위적인 원인은 제도적인 장치나 캠페인 등을 통해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미세 먼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산업과 차종에 따라서 배출이 되는 오염물질들이 대기 중에서 화학적인 반응을 일으키면서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미 어떤 분야에서 오염물질이 가장 많이 나오는지 연구를 통해서 확인이 되었기 때문에 이것을 그대로 방관해서는 안 되겠죠. 특히나 노후된 경유차는 미세먼지를 가장 많이 내뿜는 차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 집에 적어도 한대 이상씩은 차를 보유하고 있죠. 예전과 비교했을 때 차의 등록대수가 훨씬 더 많아지면서 그만큼 대기질 오염도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수소차나 전기차, 하이브리드처럼 친환경 자동차들이 최근 많이 생산이 되고 판매로 이어지면서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되도록이면 노후된 경유차는 없애고 대기질 개선에 그나마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차를 구입하시는 것이 후손에게 물려줘야 환경을 보전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안내해 드릴 군포시 조기폐차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정부에서 만든 폐차 방법입니다. 왜 노후 경유 차량을 되도록 일찍 없애야 하는지 대한 이유는 앞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렇다면 한정된 예산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노후 경유차를 구분해 내야 하기 때문에 정해 놓은 기준이 아래와 같습니다.
< 접수 조건 >
1. 차에 저공해 조치(LPG로 개조)를 하지 않을 것
2. 대기권 관리 지역(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 ) 내에서 6달 이상 연속적으로 거주 확인되어야 함
3. 현재 본인 명의가 적어도 6개월간 변경이 없을 것
4. 배출가스 5등급이면서 주행은 문제없이 가능한 차
5. 접수 한 시점으로부터 2년 안에 각종(정기, 종합) 검사를 받아 합격한 자동차
6. 매연저감장치 미설치
이 조건들을 상세히 살펴보시면 주행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매연저감장치를 설치하면 안 된다는 항목이 눈에 띕니다. 주행에 문제가 없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차주에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보다 정확하게 군포시 조기폐차 조건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협회 공무원이 폐차장에서 다시 한번 성능검사를 통해 이 적합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입고한 후에 분해를 하기에 앞서 엔진이 정상적인 출력을 내는지 기어 변속에는 문제가 없는지 등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행에 관한 검사 이외에도 한 가지 더 추가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바로 외관입니다. 해당 정책에서는 꼭 이 외관의 파손 여부 , 부식 등을 검사해야만 하는데요. 잘 보이지 않는 차의 하부 쪽에 부식이 확인되는 경우라도 이 성능검사에서 합격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녹을 제외하고는 외관의 경우 그 기준이 너무 타이트하지는 않기 때문에 생활을 하면서 생길 수 있는 작은 흠집이나 문콕 정도로는 불합격을 받지는 않습니다.
해당 제도 또한 차를 처분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 정상 주행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이유는 움직이는 차들만 매연을 배출해 내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매연 저감 장치는 대기질을 보호하기 위해서 경유차에 설치하는 필터인데요. 이 장치를 설치했다고 해서 대상이 될 수 없는 이유는 설치 시 국가에서 지원금을 차주에게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군포 조기폐차를 하고 나면 국가에서 보조금이 나오는데 이미 저감 장치 설치 시 혜택을 받았기 때문에 중복 지급할 수 없기에 이런 항목까지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조건들을 확인하는 것이 접수에 가장 중요한 내용인데요. 차들 중에서는 압류가 걸려있거나 저당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그것을 모두 해결하고 난 다음에 성능검사를 진행할 수가 있으니 그전에 모두 납부를 하셔야만 합니다.
이런 조건에 대한 내용까지 모두 확인되었다면 관허 지정 업체인 88 폐차장 직원에게 신청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것을 사진 찍어 문자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보통은 차량 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만 보내주시면 되지만 공동명의 또는 법인으로 되어 있는 경우는 추가로 준비해야 할 것이 있으며 유선으로 상세하게 알려드릴 것입니다. 담당자는 문서를 작성해서 협회에 접수하면 약 10일 내외로 협격 여부가 결정되고 성능검사를 위해서 견인 날짜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물론 차주님이 편한 시간을 정해서 알려주시면 되며 탁송 비용은 따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차를 보내고 성능 검사까지 마친다면 순차적으로 해체작업을 시작하고 말소등록 또한 관허 업체답게 알아서 대신 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런 후 차주님께서는 두 달가량 지난 후에 군포시 조기폐차 보조금을 정부로부터 받아 보시고 혹시라도 돌려받아야 할 자동차세가 있는지까지 챙겨 주시면 되겠습니다. 환급금은 간단히 위택스 사이트에서 알아보실 수 있고 이 방법이 번거로우신 분들은 거주하시는 지역의 구청에 세무과를 연결해 달라고 하셔서 내용을 확인하셔도 됩니다. 대략 두 달이나 세 달 안에는 환급받을 수가 있으며 자세한 관련된 내용은 세무과를 통해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부터는 지원금이 약 2배 수준인 3백만 원까지 늘어났으니 가지고 있는 차가 어느정도 받을 수 있는지 직원을 통해 알아보신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행을 할 수 있는 상태라고 하더라도 타면 탈수록 내 차가 대기질 오염의 주범이 된다고 생각하면 마음 놓고 운행하기가 어려울 텐데요. 오늘 알려드린 노후 경유차 관련된 정책은 그러한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딱 어울리는 것이라고 보입니다. 조건이 충족하면서 접수를 희망하신다면 언제든지 88 센터에 요청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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